웨딩 결혼 준비 순서, 하나부터 열까지

웨딩 결혼을 앞두고 있는 예비 신랑, 신부라면 어디서부터 결혼을 준비해야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아 결혼 준비 순서를 참고하시면 좋을 것입니다.

결혼식을 준비한다고하면 보통 최소 3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전부터 결혼 웨딩을 준비하는 커플들이 많습니다.

그만큼 일생에 한 번 치를 결혼식이 준비하고 계약해야하는 요소가 정말 많다는 것입니다.

결혼을 준비하기에 앞서 결혼 웨딩 준비 순서에 따라 중요도에 맞추어 결혼식을 준비한다면 보다 계획적으로 결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결혼 준비 순서 10가지

1. 상견례를 통한 결혼 계획하기

상견례 장소 예약

결혼 준비 순서의 첫 단계로 두 집안이 결혼을 통해 결연을 맺는 상견례 자리를 통해 결혼식 첫 단계를 밟게 됩니다.

양가 부모님과 가족을 모시는 상견례 자리에서는 결혼식 날짜와 예식 장소, 혼수와 예물에 대한 혼담을 나눌 수 있습니다.

신랑이나 신부 상호 간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서로의 상황에 맞추어 일정과 내용을 조절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2. 결혼식 예산 정하기

양가 상견례를 마쳤다면 초대 인원이나 장소, 날짜를 파악하고 신혼부부가 예식에 사용할 결혼식 예산을 정하는 단계입니다.

정해진 예산 내에서 결혼식을 마칠 수 있도록 큰 기획안을 만드는 것이 좋겠습니다.

결혼 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하객 인원, 식대, 지역, 날짜, 결혼 장소, 규모]가 있습니다.

3. 웨딩홀 예약하기

결혼식 웨딩홀 종류

결혼 시기와 규모, 지역이 정해졌다면 가장 우선적으로 웨딩홀 날짜를 예약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 성수기인 봄이나 가을에는 최소 1년 전에 방문해야 예약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웨딩홀 예약은 최대한 빨리 웨딩박람회 일정을 파악하고 여러 박람회를 다니며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웨딩홀 장소는 호텔이나 야외 결혼식, 컨벤션, 뷔페 스타일, 성당 등 결혼식 테마에 따라 다양한 장소가 존재합니다.

4. 스드메 예약하기

결혼 스드메 준비

결혼식을 위한 필수적인 준비요소 중 하나로 불리는 스(스튜디오)/드(드레스)/메(메이크업)는 업체별로 다양한 컨셉과 가격이 나뉩니다.

본인이 추구하는 스타일의 스드메를 계약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업체를 다녀보고 웨딩플래너의 도움을 받는 것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여러 업체를 일일이 다닐 시간이 부족하다면 웨딩박람회 무료 초대권을 통해 사전예약 혜택과 함께 저렴하게 스드메를 이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스드메는 결혼식 최소 6개월 전까지는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신혼여행(허니문) 예약하기

허니문 예약 몰디브

허니문 여행지는 예비 부부가 함께 장소를 선정하고 허니문 여행사 업체를 통해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허니문 여행의 경우 여러 명의 단체여행이 아닌 2~3개의 커플이 함께 떠나는 신혼여행으로 프라이빗한 여행을 안내합니다.

보통 휴양지인 몰디브, 하와이, 발리, 칸쿤, 코사무이 등과 같은 장소로 신혼여행을 떠나는 커플이 많습니다.

원하는 날짜에 떠나고 싶다면 최소 6개월 전에 예약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6. 청첩장 제작 및 발송

청첩장 제작에는 일반적으로 일주일에서 10일 정도가 소요되니 최소 3개월 전에는 청첩장을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가까운 지인들의 경우 직접 대면하여 청첩장을 전달하는 것을 추천드리며 불가피한 경우 모바일 청첩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첩장에는 장소와 날짜, 시간, 신랑 신부 양가 정보를 기입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7. 결혼 사회자 및 주례 준비

결혼식을 진행함에 있어서 필수적인 사회자, 주례, 축가, 이벤트 등은 최소 3개월 전에 미리 부탁하거나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주례나 사회를 지인에게 부탁하는 경우 답례(현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또는 사회자나 주례를 부탁할 사람이 없다면 업체를 통해 전문 사회자, 주례를 구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8. 예물/예단/한복 준비하기

예물/예단/한복에서는 맞춤 제작하거나 대여가 가능한 부분이 있으니 업체에 방문하여 최소 2개월 전에는 미리 예약해야합니다.

특히 맞춤 제작의 경우 제작 시 약 1개월에 소요되므로 3개월 전에 방문하여 예물, 예단, 한복을 미리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9. 답례품 준비하기

결혼식 답례품 준비

결혼식에 방문해준 소중하고 감사한 분들을 위해 맞춤 답례품을 전달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기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답례품은 액세서리나 수건, 향수, 스카프, 텀블러 등 다양한 가지각색의 답례품이 존재합니다.

결혼식 분위기에 따라 선물할 수 있는 작은 답례품 또한 웨딩박람회에서 맞춤 제작할 수 있으니 여러 업체를 비교해보시길 바랍니다.

10. 결혼식 당일 챙겨야 할 것

결혼식 당일에는 정신이 없는 상황에서도 꼭 챙겨야 할 것들이 있습니다.

  • 결혼식 주례사 한번 더 확인하기
  • 예식 진행을 도와줄 사회자 체크하기
  • 본식사진 및 촬영, 스냅사진 작가 확인하기
  • 축의금 받을 사람 정해두기
  • 부케 받을 친구 정하기
  • 하객, 지인들과 사진찍기
  • 양가 부모님 메이크업 확인하기
  • 드레스 도움비용(20만원 정도) 준비하기

결혼식을 준비하기 위한 하나부터 열까지 순서를 알아보았습니다. 이렇게 복잡하고 많은 과정을 예비 신랑, 신부가 준비하기는 너무 벅찰 것입니다.

매주 주말마다 웨딩 업체가 한 곳에 모여 보다 저렴하게 계약할 수 있는 웨딩박람회를 통해 사전예약 혜택을 꼭 챙기시고 결혼 준비에 도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결혼을 축하드립니다.